꾸준한 독서에도 독해력이 늘지 않는 이유(꼼꼼하게 읽기)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해 오고 있지만 좀처럼 독해력이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읽기 전에 독서를 준비하는 활동과 읽기 후의 토의, 토론, 감상문 쓰기 등과 같은 활동을 많이 하면서 실제 학생들이 읽은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많은 전문가들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읽기 후에 많이 하는 자유로운 감상문 쓰기, 토의, 토론 활동은 생각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책의 내용을 깊게 이해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등장하게 된 것이 바로 꼼꼼하게 읽기입니다. 자세히 읽기, 분석적 읽기라고 하기도 합니다.
꼼꼼하게 읽기는 미국의 국가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된 읽기 전략으로 그간의 독서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 과정에서 등장한 읽기 방법입니다.
꼼꼼하게 읽기란?
독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책을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꼼꼼하게 읽기는 책을 읽는 사람이 책에 있는 낱말, 문장, 문단, 글 등에 제시된 내용을 분석하면서 논리적으로 내용을 추론하면서 글의 의미를 깊게 이해하는 읽기 방법입니다.
핵심은 내용을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습니다.
꼼꼼하게 읽기 지도 방법
1. 정보 텍스트 구조와 관련된 독자의 배경지식을 떠올리고 연결하기
읽어야 할 글과 비슷한 글을 읽었던 경험을 떠올리고, 비슷한 글을 읽었을 때 사용했던 읽기 전략이나 방법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2. 어휘 지식
새로운 어휘를 찾아보고 의미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어휘력은 독해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어휘를 알지 못하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3. 읽기 목적 분명하게 하기
글을 읽으면서 왜 글을 읽고 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간에 글을 읽는 목적을 분명하게 하고 어떤 정보를 얻을 것인지, 어떤 재미와 흥미를 위해 글을 읽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점검하기
글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야 합니다.
내가 잘 모르는 어휘가 무엇이고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어떻게 하면 잘 이해할 수 있을지 질문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3. 읽기 목적 확인하는 것과 함께 해야 합니다. 읽는 목적에 따라 독자에게 필요한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중요한 내용 확인하기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는 내용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판단하며 글을 읽어야 읽기 목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읽으면서 효율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정보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정보 중에서 중요한 정보만 확인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정보를 확인해야만 다음 단계인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 논리적으로 연결하기
주요 정보를 연결하는 과정으로 문단의 주요 정보, 절과 단락의 주요 정보 등을 연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보를 연결하는 과정은 독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활동은 많이 하지 않지만 글을 읽고 단편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것보다 정보의 논리적 관계를 확인하는 활동도 중요합니다. 정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독자는 글의 내용을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읽기 전략 활동 방법
1. 제목과 목차를 읽어 보고 읽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예측해보기
2. 책을 읽고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것을 생각해 본 후 노트에 써보기
3. 내가 알게 된 것과 텍스트의 특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필자의 중심 생각이 무엇인지 노트에 써보기
4. 작은 쪽지를 여러 개 주고 생각의 단계를 하나씩 써 보게 하면서 중심 생각을 어떻게 찾았는지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