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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교육/독서교육

올바른 받아쓰기 지도 방법

받아쓰기는 아이의 듣기 능력, 쓰기 능력, 문법(맞춤법) 능력까지 길러줄 수 있는 통합적 언어 활동입니다.

언어적인 측면에서는 음소 및 음절 변별 능력이 향상되고,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습득하고, 표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지요.

이렇게 좋은 언어 학습 방법을 왜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하면 안될까요?

받아쓰기의 올바른 지도 방법은 무엇일까요?

 

 

받아쓰기를 초등 입학 초기에 하면 안되는 이유

받아쓰기는 맞춤법 학습에 더 가깝습니다.

한글을 배우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맞춤법보다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어떤 상황에 사용되는지를 배우는게 중요한데요. 맞춤법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지면 한글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게 되는 역효과가 나타나겠지요.

그렇다면 올바른 받아쓰기 지도 방법은 무엇일까요?

 

 

올바른 받아쓰기 지도 방법

1. 소리와 표기(글자)가 같은 낱말부터

  예를들어 나무는 소리와 표기가 같지만, 해돋이[해도지]는 소리와 표기가 다릅니다.

  처음부터 소리와 표기(글자)가 다른 낱말을 받아쓰게 하면 아이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2. 낱말 단위에서 문장 단위의 순서로

3. 쉬운 낱말에서 어려운 낱말의 순서로 

받아쓰기 순서
받아쓰기 순서

 

4.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낱말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이 자주 틀리는 낱말들
초등학생이 자주 틀리는 낱말들

 

5. 맥락있는 받아쓰기 지도가 필요합니다.

낱말은 문장 속에 사용되어야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낟]으로 발음되는 글자는 '낟, 낫, 났, 낮, 낯, 낱, 낳'으로 표기가능하기 때문에 [낟]만 들려주면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낟]을 바르게 적으려면 '나는 [낟]을 사용해 풀을 베었다.'라는 맥락이 필요한 것이지요.

 

 

 

맥락 있는 받아쓰기 지도 방법(또박또박 한글 쓰기, 최규홍 외)

1. 그림을 참고해서 낱말 받아쓰기

그림을 참고해서 낱말 받아쓰기

 

2. 그림을 참고해서 문장 속 낱말 받아쓰기

그림을 참고해서 문장 속 낱말 받아쓰기

 

3. 문장 속 낱말 받아쓰기

문장 속 낱말 받아쓰기

 

4. 문장 받아쓰기

문장 받아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