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독서와 글쓰기의 힘

저는 전형적인 이과생으로 학창 시절에 수학은 좋아했으나 국어, 영어, 역사 과목은 정말 쥐약이었습니다. 특히 언어영역은 도대체 공부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도 모르겠고, 학원을 다녀도 실력은 늘지 않았습니다. 수능 모의고사를 보면 잘 받으면 3등급, 못 받을 때는 5등급까지도 받아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말인데 왜 이렇게 어려운 것인지, 긴 지문을 읽다 보면 정신은 아득해지고... 안드로메다로 갔다가 다시 정신 차리고 읽다 보면 안드로메다로 가는 걸 반복했습니다. 그러다 보면 문제를 푼 건지 찍은 건지도 헷갈리는 상태로 마침 종이 울립니다.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공부하면 성적은 곧잘 나왔는데, 고등학교에 가니 이건 암만 공부해도 왜 성적이 안나오는건지 이해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는 언어영역은 소질이 없나 봐, 포기해야 하는 과목 인가 봐라는 자아가 형성이 됩니다.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

 

지금 생각해보면 저의 문제점은 책을 읽지 않았고, 글을 쓰지 않았던 것입니다.

물론 언어영역을 타고 난 사람들은 책읽고 글 쓰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잘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책 읽고 글 쓰는 걸 좋아하다 보니 타고난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답이 딱 떨어지는 수학을 즐겼던 것처럼요.)

그러나 저같은 사람들은 책을 읽고 글 쓰는 연습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역행자」라는 책을 쓴 자청님을 아시나요?

이 분은 20세까지 외모, 돈, 공부 그 어떤 분야에서도 최하위의 삶을 살다가(흔히 말하는 찐따) 월 1억의 자동 수익을 실현한 성공한 사업가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변할 수 있지?, 무엇이 사람을 이렇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궁금해지면서 아주 흥미롭게 읽었는데요. 이 분이 자신의 삶이 급변시킬 수 있었던 이유로 강조하는 것이 독서와 글쓰기입니다.

 

직접 경험한 독서와 글쓰기의 효과

 

저는 22년 올해들어 30권의 책을 읽고 독서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한 달 평균 2권 이상의 책을 읽었는데요. 아마 제가 평생 읽은 책 보다 더 많은 책을 읽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면서 자본주의와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한 멘탈관리, 성공한 투자자와 사업가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대해 관심이 생기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책 읽는 법에 대한 책까지 읽으면서 독서후기를 꼭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한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책을 읽는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처음에는 비슷한 분야의 책을 10권 정도 읽는게 좋습니다. 그 분야에 대해 조금 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어 나올 경우 그 부분은 빨리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제가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연습을 하고 습관을 길렀더라면 언어영역 지문을 읽다가 안드로메다로 가는 경험을 덜 했을 것 같습니다.^^;;
  2. 저의 생각의 방식, 구조가 점점 저자의 생각과 방식으로 바뀌어갑니다. 저는 돈 버는 것에 관심이 많아 부자들에 관한 책과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었는데요. 부자들의 사고 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저자의 생각이 마치 내 생각이 되는 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분야,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 분야의 책을 여러 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자와 일심동체가 되면서 변해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글쓰기를 하면 글을 더 잘 쓰게 됩니다. 요즘 1일 포스팅도 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책을 잘 읽지 못하고,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내 실력이 늘고 있다는 걸 스스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너 이렇게 글을 잘 썼었어?"라는 친구의 반응도 보게 되었고요. 글 쓰는 것도 연습이더라고요. 글 쓰는 것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집니다.
  4. 독서후기를 쓰면서 책을 한 번 더 읽는 효과도 있으며, 글 쓰는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독서후기를 쓰면서 책에서 배운 것 중 저에게 적용할 것 한 가지를 꼭 정하고 실천합니다. 그러다 보니 좋은 습관들이 하나씩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제 삶의 태도가 점점 더 나아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부모라면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꼭 길러주세요. 좋은 것은 뭐든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1도만 방향을 틀면 10년, 20년 후에는 다른 사람들과 차이가 훨씬 더 벌어져 있을테니까요. 

 

매일 책을 읽고, 글을 썼을 뿐인데 제 인생에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루 1쪽만 읽으셔도 됩니다. 지금 바로 실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