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돈아끼는 신비한 잡학사전

생활비 아끼는 방법1 (돈 쓰기를 불편하게 만들어라)

 

요즘 우리는 돈 쓰기 정말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든 돈을 쓸 수 있는 세상입니다. 돈 쓰기가 편리해진 만큼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는 돈을 막으려면 돈 쓰기를 불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옛 방식대로, 구시대적으로요.

 

돈 쓰기 불편하게 만드는 방법

1. 스마트폰에 등록된 앱카드 < 신용카드 < 체크카드 < 현금

오른쪽으로 갈 수록 돈 쓰기를 어렵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현금을 사용하게 되면 내 주머니에서 돈이 나가는 것을 아주 고통스럽게 여긴다고 합니다. 물건을 살 때마다 내 주머니에서 돈이 나가니, 구매하기 전에 꼭 필요한 물건인지를 생각하게 만든다는 것이죠.

 

반대로 카드를 사용하면 내 주머니에서 돈이 사라진다는 걸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내가 물건을 구매했는데 '물건도 주고 카드도 돌려주네?' 그러다 보니 카드를 사용하고 고통을 느끼는 날은 카드 대금 나가는 날 딱 하루입니다. 돈을 쓰기 수월해진 것이죠.

 

그나마 체크카드는 내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쓸 수 없게 되니 다행입니다. 신용카드는 내 통장에 잔고가 있건 없건 한도 내에서는 쓸 수 있으니까요. 신용카드로는 스스로 소비를 조절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요즘에는 카드마저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삼성 페이를 비롯한 카드사의 앱카드들이 있으니까요.

 

앱카드 지우기! 신용카드 자르기! 체크카드는 잔액표시 sms 신청하기! 웬만하면 현금 쓰기!

신용카드로 각종 혜택을 받으면 돈을 더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어쩌면 그 혜택을 받기 위해 돈을 더 많이 쓰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신용카드를 당장 자르기 어렵다면 딱 세 달만 신용카드를 숨겨놓고 사용하지 말아 보세요. 

 

2. 인터넷 쇼핑보다는 직접구매

 

인터넷 쇼핑이 등장하면서 돈 쓰기는 더 쉬워졌습니다.

직접 구매해야만 하던 시절에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오거나 더운 날씨에는 불편하니까 굳이 필요한 것이 아니면 돈을 쓰지 않았겠죠? 게다가 인터넷 쇼핑을 하다 보면 배송료 때문에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도 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앱을 지우고, 이제부터는 직접 구매를 해 봅시다.

 

3. 모바일뱅킹 < 인터넷뱅킹 < 은행 직접 거래

 

체크카드를 사용하다가 잔고가 부족하다!?

모바일 뱅킹으로 비상금을 쉽게 계좌이체를 해서 돈을 더 쓸 수 있습니다. 모바일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직장인들이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데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니 모바일뱅킹 앱을 지우고 인터넷 뱅킹 정도만 사용해보자고요!

 

돈을 한 푼이라도 아끼고 싶으신 분들, 저와 함께 구시대적으로 살아봅시다.^^

 

< 관련 글 >

생활비 아끼는 법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