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시군구청에서 읍면동사무소로 확대 운영하게 됩니다. 또한 다음 달부터는 신규발급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1. 신청방법
(1) 읍면동사무소 방문
그동안 주민등록증을 신규발급 업무가 주민등록지의 시군구청에서만 가능했는데요. 이에 불편함을 느낀 사람들이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자 오늘과 같이 변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부터는(23.1.12)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주민등록증의 방문 수령기관도 전국으로 확대되며, 등기우편 수수료를 본인이 부담하면 우편 수령도 가능합니다.
(2) 정부 24 사이트에서 신청
23년 2월 1일부터는 정부 24를 통한 주민등록증 신규발급도 가능합니다. 단, 지문등록을 위해 등록 기관을 지정하고, 6개월 이내에 직접 방문해 지문을 등록해야 합니다. 6개월 내에 지문등록을 하지 않으면 온라인 신규 발급 신청은 자동 반려 처리된다고 하니 꼭 6개월 안에 지문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2. 준비물
학생 신분증과 주민등록증에 넣을 증명사진 1매, 지문 찍을 손가락^^!
주민등록증 재발급 업무의 경우 2008년 2월부터 거주지와 상관없이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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